서정과 어조를 띤 순수 모국어를 사용하고 있다.
② '향맑은 조매로운' 등의 아름다운 개인 시어 사용
③ 전체 시어 가운데서 명사는 34%에 불과한데 이것으로 순수시의 요건, 짧은 형태, 도덕적 설교, 지적 조작과의 거리, 음악성 등에 영랑의 시가 적합하다.
④ 전라도 방언의 사용 : 특히 풍류롭고
서정시의 영역까지 확대시켜 나간 점 등은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셋째로 고산은 자연시인이라 할 정도로 자연을 제재로 한 작품이 많았고 자연을 생활화하였으며, 자연을 문학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또한 다양하였다. 그의 작품 속에는 자연친화사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넷째로 고산은 표기
시조의 발생시기와 기원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 시조의 발생시기에 대한 논의는 크게 13세기 발생설, 15세기 발생설이 있다.
13세기 발생설은 고려 말 발생설이라고 하며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전하는 시조집에는 고구려의 을지문덕이나 백제의 성충, 신라의 최치
7. 넷째 시대: 중세 후기 문학
제 2기 조선 전기
7.1 왕조 교체기의 문학
7.1.1. 전반적인 양상과 문제점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선 변화가 어느 정도의 의의를 가지는가는 나소 논란이 있다. 임금의 성이 달라지고 국호가 바뀐 것이야 대단한 일이 아니고, 불교를 최고 이념으로 삼은 귀족
문학적 상징
: 일상생활 속의 일반적 상징의 차원을 넘어서 작가 자신의 개인적인 특수한 상상력을 내포하는 개념
상징과 해석
상징은 입체적이고 다의적이며 암시적이므로 그 해석이 결코 쉽지 않다. 따라서 상징의 해석에는 심층적이고 반복적인 독서가 요청된다. 상징의 해석을 위해서는 두 가
Ⅰ. 개요
1932년 일본인 고교형(高橋亨)은 규방가사의 분포지역을 영남대가의 일우(一偶)에만 퍼져있는 문학으로 인정하였고, 그의 소견은 수년 전까지만 해도 그대로 불문율로 되어 왔다. 그러나 우리는 양반가사에 이은 부녀층의 가사는 민중의 의지 곧, 민속소가 들어갔음을 알아야 한다. 구비소는
서정시이다.
오언 율시의 이 작품은 인간 역사의 유한함과 덧없음 그리고 자연의 영원함을 대비시키면서 쓸쓸한 마음을 노래하고 있다.
1)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인간 역사의 유한함이 자연의 영구함과 맞물려 제시된 서경임. 쓸쓸한 서정적 자아의 심회가 감각적으로 잘 나타나
6.1 쟁패와 창업의 신화적 표현
6.1.1 건국신화의 재현
◆ 건국신화의 재현 과정
- 신라 말 : 국가의 수탈이 심해지면서 통치력이 약화 , 항거 세력이 도처에서 나타남
- 진성여왕을 분기점으로 신라는 영토와 주민을 보존하기 어려운 처지로 떨어지고, 전국이 군웅할거의 터전이 되었다.
- 반락세
서정시로서의 깊이를 재확인했다. 자아화되지 않는 세계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시조와는 어울리지 않는 일이다. 왕조 교체기의 고민을 넘어서서 새로운 질서가 자리를 잡은 시기에 이르러서도, 사실을 확인하는 시조는 한 편도 나타나지 않았으며, 그 대신에 맹사성의 <강호사시가>가 안정기